본문 바로가기

식물

약초의 기원와 발전

반응형

약초의 뜻

약초는 식물성 또는 식물성 제제를 말하며, 약초는 영양성, 치료성 또는 예방성을 갖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약초는 영양성, 치료성 또는 예방성으로 구성된 식물성 물질에 사용됩니다. 약초는 식물학, 약용식물연구, 약리학, 식물화학, 식물치료, 식물의학, 자연화학, 농업과학, 생명공학, 생화학 등과 관련된 한약재의 전 분야를 포괄합니다.

 

약초의 기원

약초(허브)는 고대 문화의 기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부터 질병 치료와 일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식물 사용해 왔던 것을 기원으로 봅니다. 일부 약초는 임상적 경험만을 통해 활용되고 전파되었습니다.

 

약초의 발견

고대 로마인들과 그리스인들은 약효가 있는 식물을 발견하였고 약 400종의 약초(허브)를 이용했습니다.
그들은 식물의 잎이 무성한 녹색 또는 꽃이 피는 부분을 약재로 썼고 씨앗, 나무껍질, 뿌리 및 과일을 포함한 식물의 다른 부분은 향신료로 쓰거나 건조하여 약초로 사용하였습니다.


"의학의 아버지"로 알려진 히포크라테스는 기원전 460년에서 380년 사이의 약초를 약성에 따라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 촉촉한 것과 건조한 것의 본질로 분류하고 약초를 이용한 진단과 예후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그가 논의한 효과적인 약용 식물의 수는 300종에서 400종 사이였습니다.

 

약초를 사용하는 나라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은 약용작물 재배와 활용으로 유명합니다. 해당 국가는 야생 약용식물 자원을 보존하고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서 약용식물을 집중재배하는 것이 발달되었기 때문입니다. 

 

약초가 가장 많은 나라

중국입니다. 중국 전통의학에서는 약 35,000종의 약초를 의학적인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약초의 진화

선사시대부터 약초의 화학물질들은 그 식물의 천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자연적으로 진화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식물들은 민달팽이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화학물질을 생산, 방출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와 와서는 다양한 가공법을 통해 가루나 캠슐, 동결건조의 형식으로 진화하였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생약으로 약초를 채취하고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복용 시에도 끓여 먹는 것 이외에 생식으로 사용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약초 사용 시 주의사항

약초는 다른 의약품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항응고제, 호르몬제 복용 시 우려 사항에 대해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약초를 구입하는 것에 주의하세요. 일부 전통 민간 의약품과 같은 규제되지 않은 약초는 규제된 약과 같은 품질과 표준으로 제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한의원, 검증된 농장, 전문가 등을 통해 구매하십시오.

반응형